Ⅰ. 서양의 아테네
기원전 5세기와 4세기의 아테네 인구는 시민, 거류 외국인, 노예 등 세 집단으로 이루어져 있었다. 시민은 가장 인구가 많을 때 약 16만 명 정도였는데, 시민인 부모로부터 출생한 남자들만이 포함되었다. 특별법에 의해 어쩌다 시민권을 얻게 된 소수의 사람도 있었지만 그들은 단지
서양 사람의 경우 머리 기름이나 머리때가 손에 묻는 것을 삼가해야 한다. 음식을 먹을 때 상체를 지나치게 앞으로 숙이는 것은 좋지 않다. 또한 식탁 극히 비위생적으로 생각하고 있다. 손으로 입술을 만지거나 귀, 코와 같은 곳을 긁는 것은 위에 팔꿈치나 손을 얹어놓거나 포크 또는 나이프를 손에 든
도서관조합과 마찬가지로 아직도 건재하며 원래의 건물에 현재도 그대로 있다. 이 시기의 대표적인 도서관으로는 뉴욕조합도서관과 사우드 캐롤라이나(South Carolina)의 찰스톤조합도서관(Charleston Library Society)이 있었다.
책을 필요로 했던 사람들의 이와 같은 조그마한 집단형성은 대서양을 따라 확대되
마르크스의 변증법적 이론을 통한 공산사회 건설 내용을 중심으로 조사한다. 또한 이론의 한계를 분석하여 본 연구의 주제인 유토피아(계급이 없는 평등한 사회)가 존재할 수 없었던 근본적 원인을 파악하고, 현재 우리 사회의 모습을 통해 계급이 없는 평등한 사회가 과연 존재 할 수 있는지에 대한 잠
1. 르네상스를 바라보는 두 가지 관점
르네상스를 바라보는 두 가지 대비되는 시각이 존재했다. 하나는 중세와의 단절을 강조하는 시각과, 또 하나는 중세와의 연결을 강조하는 시각이 그러하다. 르네상스와 인문주의의 역사적 의의를 알아보기 위해서, 이 두 가지 관점을 살펴보는 것은 그 시대의 연
1. 독일(獨逸:Deutschland)은 어떤 나라인가?
➀ 독일의 국기
위에서부터 검정·빨강·노랑(금색)인 3색기이다. 공식명칭은 '연방기'라는 뜻의 ‘Bundesflagge’이며, 독일어로 3색을 뜻하는 ‘Schwarz, Rot, Gold’라고도 부르나 독일인들은 일반적으로 간단히 독일 국기라는 뜻으로 ‘Deutschlandfahne’라고 부
부르크하르트의 관점
1.1. 인공물로서의 국가
교황과 신성로마제국 황제들의 대립은 이탈리아 내부에서 황제당과 교황당의 분열을 야기하여 지속적인 정치적 혼란의 요인이 되었다. 또 북부 이탈리아에서도 자치도시들이 난립하고, 중부에서는 교황을 중심으로 한 교회국가가 있었으나 그 휘하의
Ⅰ. 서양의 아테네아테네인은 스파르타와는 판이한 조건에서 그들의 역사를 시작했다. 아테네가 자리잡았던 아티카에는 군사적 침략도 없었고 적대 세력간의 내분도 없었다. 그러므로 피정복민을 억압할 군사적 지배 계급이 존재하지 않았다. 더욱이 아티카의 자연 조건은 비옥한 농업 자원과 더불
Ⅰ. 서양의 스파르타
스파르타인은 대체로 세 계급으로 구분되었다. 지배 계급은 스파르타 시민으로서 그들은 원래 정복자의 후손이었다. 스파르타 시민은 전체 인구의 5%에 불과했으나 정치적 특권을 독점했다. 두 번째 계급에 속한 것은 “변두리 사람”, 즉 페리오이코이였다. 이 계급의 기원은 불
Ⅰ. 서양의 자연관
1. 그리스의 자연관
서양의 철학사상은 대체로 B.C 6세기 경 그리스에서 시작되었다고 한다. 그리고 소크라테스를 분수령으로 하여 그 이전의 그리스 철학을 자연 철학이라고 하고, 소크라테스로부터 인간학적 철학이 시작되었다고 말하기도 한다. 소크라테스 이전의 철학은 곧 자연